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아 시력발달 과정 (아동 시력 발달 과정)

잡동사니

by 인포개더러 2013. 12. 31. 03:03

본문



유아 시력발달 과정 (아동 시력 발달 과정)


신생아는 처음 태어났을 때 색을 구별하지 못 한다고 합니다. 시력 또한 아주 미약한 상태로 형태조차 잘 보이지 않는 상태이죠. 하지만 점차 자라나며 시력을 완성하게 되는데 그 기간은 생각보다 짧은 시간에 완성 됩니다.



~ 생후 1 개월 까지는 0.03 ~ 0.05 의 시력을 가집니다. 

1개월 전 까지는 아이를 웃게 한다고 아무리 애써봐야 아이는 아무것도 못 알아보니 헛 수고 하지 말아야 겠네요. ^^

~ 생후 3~6개월 사이에 0.1 정도의 시력으로 엄마와 눈을 맞출 수 있을 정도가 됩니다.


이후 차츰 시력을 높여가며 아이가 자라게 되고 성인의 시력을 갖게 되는 시기는 



5~6세 경입니다. 이 시기에 갖게되는 시력은 1.0 기준으로 성인의 시력이라고 하는 것 입니다. 경우에 따라 시력이 더 좋거나 좋지 않거나 하는 것은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5~6세 경에 정상적인 시력을 갖도록 하기 위해 주의 해야 할 것은 생후 3개월이내 심한 약시를 유발하는 선천성 백내장, 선천성 녹내장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 입니다.


생후 3개월 이전에 선천백내장이나 선천녹내장이 발생한다면 시자극에 의해 후뇌의 발달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돌이킬 수 없는 실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호자가 노력한다고 하여도 아이의 시력이 좋지 않다는 것을 쉽게 인지 하기 어려운 점이 아이들은 자신의 눈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그러므로 유심히 유아의 시력을 살펴 보아야 합니다. 이 것이 중요한 이유는 만 6세가 지나면 약시 치료 효과가 감소하며 10세 이후의 약시 치료는 효과가 없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유아 시력 발달과정에서 중요하지 않은 시기는 없으니 어떤 이상이라도 발견한다면 늦지 않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자료

약시 (amblyopia) 란 게으른 눈 이란 뜻으로 (amblyos : 둔함 opia:시력) lazy eye 라고도 합니다.

두 눈에 교정시력 저하가 있거나 교정시력이 두 줄 이상 차이 나는 경우로 다른 안구 내 질환이 없고 신경학적으로 정상인 경우에 약시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주로 사시, 부등시, 심한 굴절 이상, 혹은 안검 하수 등에 의하여 시력 발달에 필수적인 적절한 시력 발달에 필수적인 시각적 자극이 어린 시기에 차단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출처 : 국가 건강정보 포털-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