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돼지감자의 다른이름 뚱딴지 그리고 돼지감자 모든 것 몸에 좋은 이유 (효능)

생활정보

by 인포개더러 2014. 4. 20. 01:41

본문



돼지감자의 다른이름 뚱딴지 그리고 

돼지감자 모든 것 몸에 좋은 이유 (효능) 10


일반인에게 생소한 이름의 돼지감자는 당뇨병 환자에게는 많이 들어본 이름일 것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다른 이름으로는 뚱딴지 라고도 불리는데 한자어로는 국우라고 하기도 한다네요.


이 돼지감자가 당뇨병에 좋은 이유로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눌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여러 부분 몸에 좋기도 하답니다.



아눌린 (inulin) 이라는 이름의 이 물질은 돼지감자 내에 2.25%나 함유되어 있는 물질로 혈당을 조절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그 기능을 보면 돼지감자로 섭취한 당의 흡수가 빨리 되는 것을 막하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직접적인 혈액속 혈당 조절을 해 주는 것은 아니니 잘못 알고 인슐린 대용으로 섭취해서는 안되는 물질입니다. 


이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칼슘, 철분 흡수를 도와주기도 하며 몸속에서 SCFA를(저급지방산) 만들어내 중성지방과 혈중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막아주어 고혈압 환자나 동맥경화 환자에게 좋은 물질이기도 합니다.


세포의 표면을 늘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칼슘의 흡수가 늘어난답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이눌린이 다량 함유된 돼지감자는 생으로 먹는 방법을 많이 선호한다고 하는데 생으로 먹기 어려운 사람은 일반 감자처럼 쪄서 먹기도하고, 여러가지 볶음요리에 들어가도 하는 등 이눌린 성분이 파괴되지 않아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생으로 먹을 때는 적당량의 우유와 함께 믹서기로 갈아서 마시면 먹기 편하다고하네요.


돼지감자의 비밀을 하나 얘기해 본다면 사실 돼지감자는 감자가 아니라는 것 입니다. 돼지감자는 국화과 식물로 구근 식물(뿌리 번식을 하는 식물)입니다. 그리고 번식력도 강해 한번 심어놓으면 그 주변은 모두 돼지감자로 가득차 버릴정도 입니다. 그래서 야생으로 자라는 돼지감자를 보면 그 주위에서 많은 양의 돼지감자를 캐낼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비밀은 이눌린은 효과좋은 마법의 성분이 아니라 다당체의 한 종류로 설탕(이당류), 액상과당(단당), 포도당(단당) 보다 몸에 흡수되기 어렵기 때문에 혈당 조절이 된다는 소문이 돌아다니게 된 것입니다. 결론을 놓고보면 흡수를 잘 못했으니 식사 후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는 혈당이 이눌린의 섭취로 인해 그만큼 몸속에 혈당이 줄어든다고 말할 수도 있겠네요. 인슐린은 정상적인 식사를 하고도 몸의 혈당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죠.

그러니 절대 약처럼 생각하고 먹어서는 안되겠습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적고 섬유질이 많으니 몸에 좋은 음식은 맞으니 적당히 섭취해 주는것은 좋습니다. ^^


이상 돼지감자의 다른이름 뚱딴지 그리고 돼지감자 모든 것 몸에 좋은 이유 (효능)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