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장, 학교에서 쌓인 피로를 푸는 방법 (피곤한 이유 13가지)

건강

by 휀스 2014. 11. 25. 00:15

본문



직장, 학교에서 쌓인 피로를 푸는 방법 (피곤한 이유 13가지)


요즘들어 아침마다 피로 때문에 일어나기가 힘들어 쌓인 피로를 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다가 피곤한 이유에 대한 글이 있더군요.

사실 직장 생활, 학교 생활을 하며 피곤하지 않다고 하는 사람은 없을 것 입니다. 누구나 자신이 중심이 되면 내가 제일 힘든 사람이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힘들고 피곤한 이유는 일 때문만은 아니라는 것!!



몇 가지는 뜨끔할 정도로 나에게 맞는 이야기이고 몇 가지는 그럴 수도 있겠다 싶은 글 들입니다.



피곤하다는 이유로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근력이 약해질 것이고 근력이 약해지면 기초 대사량이 줄어들 것이고 그러면 같은 열량의 음식을 섭취해도 근육이 많은 사람에 비해 살이 찔 것이고 그러면 몸은 점점 무거워지고 몸이 무거우니 또 운동은 더 임들어지고........

요즘 운동을 하니 발걸음도 가볍고 운동을 마치고 나면 상쾌한 기분도 느끼고 좋더군요.



우리 몸은 대분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충분한 물 섭취는 기본이죠. 물을 많이 마시면 몸속의 노폐물도 많이 배출해 준다고 하니 위의 이유처럼 물로 인해 산소와 영양분이 근육과 장기에 충분히 빨리 도달할 수 있게하여 쌓이지 않아도 될 피로를 누적시키지는 말아야겠네요.



철분 결핍은 빈혈을 일으키게 됩니다. 운동과 더불어 충분함 영양분의 섭취 또한 피로를 푸는 방법이겠죠.

철분이 부족하면 피로만 느끼는 것이 아니라 어지러움으로 쓰러질 수도 있으니 특히 유의해야 할 사항이네요.



완벽하게 일 처리를 하는 것은 자신에게나 그가 속해있는 사회에서나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능력을 넘어서는 일을 완벽하게 처리하겠다고 덤비면 그로인해 성취감 저하, 스트레스 증가, 피로도 증가 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개인이 회사 걱정해 줄 필요는 없으니 자신에게 넘치지 않는 일을 맏아 하는 것이 좋겠네요.

그러고 보니 실패할 것을 미리 알고 도전해 보는 것이라면 자신이 이루어 놓은 것 까지는 성취감을 느낄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이 경우도 몸의 피로도는 최고조에 달할 것이 예상됩니다. ^^



아침을 거르게 되면 일단 충분한 영양분이 뇌에 공급되지 못해서 안 그래도 잘 돌아가지 않는 머리가 오전 내내 멍~ 한 상태로 있을 수 있습니다. 졸리고 피로하고 의자에 앉아 있는 것이 고역이겠죠.

밥으로 먹는 아침이 부담 된다면 과일을 먹고 나오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개인적으론 과일을 먹으면 속도 편하고 왠지 기운도 더 나는 것 같았습니다.



패스트푸드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안 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아주 좋은 영양 공급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감자튀김, 콜라를 뺀 상태에서 먹는 햄버거 같은 경우입니다. 햄버거 단품은 식사 한끼 열량보다 그리 많지 않으며 오히려 더 적은 경우도 있습니다. 게다가 햄버거에는 고기와 야채가 모두 들어가 있으니 종류만 잘 골라 먹는다면 좋은 식사 대용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같이 먹는 음료는 물을 마셔야겠죠. 안된다면 다이어트 콜라로....



위에도 나온 이야기 인데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넘어서는 양의 일을 받게되면 이로인해 스트레스는 쌓이게 마련이죠. 게다가 일까지 일정에 맞춰 끝내지 못했다면.... 고생은 고생대로 욕은 욕대로 먹는 상황이 연출되니...

꼭 자신의 능력을 잘 판단하여 일하도록 해야겠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상사의 지시에 No 라고 대답하기는 쉽지 않죠. ^^)






주위 환경이 정리되어 있지 않다면 웬만한 집중력을 가진 사람이 아니고서는 정신이 산만해 지기 마련입니다. 잘 정리된 환경에서는 기분도 좋아지고 일의 능률도 올라가겠죠?

(지저분 한 환경을 전혀 신경쓰지 않는 부류도 있긴한데..... 그런 사람은 주위 사람에게 피해를 입히니 꼭 정리 정돈은 잘 하고 다녀야겠습니다.




24시간 내내 일하고 게다가 주말까지 일하는 당신. 주말에도 각종 잔업과 전화에 시달리고 있다면 당장 휴식을 취해야 한답니다. 사실 스마트폰 때문에 하루종일 쉬는 시간이 없네요. 편해지는 도구가 아니라 족쇄를 찬 것 같은 느낌이... ^^



개인적으로도 가장 피로를 쌓이게 하는 것이 늦은 시간에 알콜 섭취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

알콜을 자제한다는 것이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손을 대는 순간 숙면은 안드로메다로 가버린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알콜과 함께 섭취하게되는 안주는 비만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잠 자기전 스마트폰을 가지고 침대 위로 간다면 위 처럼 빛 때문이 아니더라도 휴대폰을 보는 것 만으로도 수면시간을 줄이게 됩니다. 스마트폰은 꼭 필요한 순간에만 사용하는 도구로만 사용해야지 잠자는 시간까지 친구로 지내게 되면 안될 것 같습니다.



카페인에 덜 민감한 사람 중 한명인데 10시 이후에 커피 한잔을 마시면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경우가 있긴 했던것 같네요. 이 정도는 상식으로 다들 알고 있는 이야기겠죠?



주말 저녁 불금을 보내고 토요일 밀린 드라마나 영화를 보며 여유를 즐기고 싶은게 많은 사람들의 생각일텐데 일요일 저녁은 왠지 조심스럽습니다. 당연히 월요일 아침이 걱정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금요일 토요일 저녁을 불태우느라 수면 리듬이 깨져버린다면 일요일의 숙면도 보장되지 못합니다.


13가지 다 지키고 사는 것도 피로를 쌓이게 하는 일이 될 것 같은데 나쁜 이야기는 없으니 할 수 있는 한 지키도록 노력해 봐야겠네요. 직장에서 맏은 일 처럼 끝내지 못했다고 스트레스 받을 일은 없을테니 목표는 높게..... ^^


이상 직장, 학교에서 쌓인 피로를 푸는 방법 (피곤한 이유 13가지)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