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물 절약 할 수 있는 샤워기 고르는 방법

생활정보

by 휀스 2015. 8. 13. 01:22

본문

욕실에서 샤워기에 물을 최대한 틀어놓고 머리감고 샤워하면 왠지 잘못하는 것 같고 더 절약해야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늘 머릿속에 자리잡고 있어 가족이 물을 펑펑 쓰는 것에도 항상 불만인 나. 비정상인가요? ^^


샤워 할 때 사실 물을 펑펑 쓴다고 해도 그 때 뿐이라면 한달 수도요금은 많아야 1만원 정도도 차이나지 않습니다. 수도요금은 누진제가 아니니까요. 하지만 이런 습관이 다른 일로 물을 사용할때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고 그런 습관들이 주위 가족들에게 까지 영향을 미친다면 돈은 생각하지 않더라도 에너지의 낭비이겠죠.


그래서 물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여러가지 찾아보았으나 개인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수전의 밸브를 잠가두어 수도 꼭지를 최대한 열어 놓더라도 많은 물이 나오지 않도록 하는 것 이였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물을 빨리 받아야 할 경우나 높은 수압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불편함이 따르더군요. 물을 빨리 받는 것은 약간의 시간만 더 들이면 되지만 높은 수압은 이런 방법으로는 얻기 힘듭니다.


생긴 모습은 꼭 벤츠에서 만든 것 같지만 이렇게 생긴 샤워기는 절수가 절대 되지 않습니다. 수압을 올려주지도 못하죠. 구멍이 작은 샤워기를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또 다시 생각한 수압을 높이는 방법.

시간당 동일한 양으로 나오는 물을 샤워기에서 더 센 압력으로 만들려면? 수도 꼭지의 단면적이 좁으면 되겠죠?

이런 생각을 갖고 처음 사용한 것이 마트에서 샤워기 헤드 부분의 구멍이 가장 작고 개수도 적은 샤워헤드를 골라 사는것 이였습니다. 효과는 정말 좋더군요. 일단 샤워기로 물을 사용할 경우는 수압이 낮다는 생각을 하지 못할 정도로 센 수압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물의 양은 밸브를 잠궈 놓았으니 늘 일정할테구요.


이런 모양의 헤드를 가진 샤워기를 구입해야 합니다. 헤드에 구멍이 눈으로 쉽게 보이지 않습니다.

손잡이 부분은 다른 기능이 있어 투명하게 생겼네요.


이렇게 사용하다 최근 샤워기 헤드 부분이 깨져 새로 교체를 하려고 알아보다 기존보다 훨씬 가느다란 구멍을 가진 사워기 헤드를 보게 되었습니다.

(시중에서는 절수형 샤워기로 찾으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샤워기 헤드 부분을 보면 구멍 갯수는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고 그 크기도 훨씬 작습니다. 크기가 작은 것과 구멍 갯수가 많은 것은 서로 반대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 그리 큰 기대가 되지는 않더군요.


하지만 적당한 것이 없으니 이것으로 선택.


집에서 설치하고 써보니 물의 방향도 기존에 비해 거의 앞으로 뻗어나가 사워하기에도 좋았습니다. 부모님 댁에도 같은 종류의 다른 제품을 골라 하나 설치.

물 절약은 기존의 샤워기도 헤드의 구멍 크기가 작은 편이라 전체적인 절수는 거의 동일하게 느껴졌습니다. 사실 수전의 밸브를 더 열지 않았으니 거의 동일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렇게 물 절약을 위해 샤워기를 고른다면 꼭 미세 구멍이 있는 절수형 샤워기 헤드를 구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물 절약 할 수 있는 샤워기 고르는 방법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