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목이 쉬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목이 쉬는 이유 (목소리가 쉬는 이유)와 성대 결절 원인

건강

by 휀스 2015. 1. 2. 03:15

본문

목이 쉬는 이유 (목소리가 쉬는 이유)와 성대 결절 원인


성대 결절이 생기는 원인


성대 결절은 무리한 발성이나 상기도에 감염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인 가수나 교사 등과 6~7세의 남자 어린이들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성대 결절로 목이 쉴 경우는 충분한 수분 섭취 및 습도 조절을 하고 성대를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성대결절은 음성치료로 대부분 치료가 되나 만성 성대 결절을 수술을 하기도 하나 재발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초기에 음성치료를 잘 해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 쉬는 이유에 대해 알려면 목소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고 있다면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기도가 시작되는 부분부터 기도를 보호하기 위해 후두와 후두 덮개가 있으며 후두는 그 안에 성대가 존재해 목소리를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성대는 성문을 열고 닫는 역할을 하여 호흡과 발성을 하게 됩니다.



목소리가 만들어지는 순서는 폐에서 나오는 날숨에 의해 성대가 진동하게 되고 이것이 음원이 되어 성도를 지나 공명을 하고 입 안에서 혀나 입술의 모양 등에 의해 여러가지 소리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목소리가 평상시와 다르게 쉬었다는 것은 후두나 성도등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소리를 크게 지르거나 하면 목이 쉬는 것도 일반적인 후두나 성도에 발생하는 이상 중 하나는 염증입니다.



또 하나 팁.


녹음을 한 목소리가 내가 듣는 내 목소리와 다른 이유는?

바로 내 귀에 소리가 전달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목소리 전달은 공기의 진동을 이용하게 되는데 내 목소리는 공기의 진동 이외에 두개골이 진동하는 소리까지 내 귀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듣는 내 목소리 보다 내가 듣는 내 목소리가 조금 더 저음이 섞여있게 되는 이유입니다.


후두염이라고 불리는 염증은 말 그대로 후두에 염증이 생긴것 입니다. 대부분 바이러스 등에 의한 염증으로 인해 쉰 목소리가 나는 것으로 감기가 심하면 목이 붓고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는 현상이 바로 이런 후두염 때문입니다.



목이 쉬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1.순무즙(해독∙소염 작용이 있다)

2.배 우린 물(갈증 나고 목 쉰 데 좋다)

3.석류즙(소염 작용을 한다)

4.무화과열매 달인 물(목이 아프면서 쉬었을 때 효과적이다)

5.꿀매실탕(침 분비를 촉진한다)




또 하나의 쉰 목소리의 원인은 바로 종양입니다. 성대에 있는 점막에 쉽게 생길 수 있는 종양이 점차 자라며 성대의 점막을 변화시켜 쉰 소리를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가장 쉽게 경험해 볼 수 있는 목이 쉬는 원인은 신경과 근육의 이상입니다.

성대는 근육, 신경등의 조화로 움직이는 기관이라 이 조화에 이상이 생기면 쉰 목소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말단비대증,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같은 전신질환 또한 목을 쉴 수 있게 만들며 수술에 의한 후유증으로 음성 장애인 쉰 목소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쉰 목소리를 만들지 않으려면 건강에 유의해야겠네요.




목소리가 만들어지는 순서는 폐에서 나오는 날숨에 의해 성대가 진동하게 되고 이것이 음원이 되어 성도를 지나 공명을 하고 입 안에서 혀나 입술의 모양 등에 의해 여러가지 소리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목소리가 평상시와 다르게 쉬었다는 것은 후두나 성도등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소리를 크게 지르거나 하면 목이 쉬는 것도 


일반적인 후두나 성도에 발생하는 이상 중 하나는 염증입니다.


이상 목이 쉬는 이유 (목소리가 쉬는 이유)와 성대 결절 원인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