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하게 물 잘 마시는 방법과 물의 효능

건강

by 휀스 2015. 8. 18. 22:48

본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 처럼 우리몸의 구성 성분중 가장 많은 것이 물입니다. 그래서 물을 마시는 것은 생명유지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시는 물도 방법과 양에 따라 건강해 질수 있고 몸에 해가 될수도 있습니다.



인체를 구성하는 주요 원소는 산소, 수소, 탄소, 질소, 인, 칼슘, 나트륨, 칼륨, 염소, 유황, 마그네슘인데 이중 산소 수소가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이유가 바로 물 때문입니다.


인체 구성성분

물: 61,8%

단백질: 16,6%

지방: 1,49%

질소: 3,3%

칼슘: 1,81%

인: 1,19%

칼륨: 0,24%

염분(염화나트륨): 0,17%

마그네슘: 0,041%

철분: 0,0075%

아연: 0,0028%

구리: 0,00015%

망간: 0,00013%

옥소: 0,00004%

기타: 0,10082%


몸의 건강을 좌우하는 가장 첫번째 물질이라고 할 수있는 물은 혈액순환, 노폐물 배출, 체온조절, 면역력 상승, 영양소 운반, 세포 노화방지 등의 기능을 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물을 얼마나 마셔야 몸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물의 섭취량은 사람의 몸무게에 비례합니다. 몸무게 X 0.033L 의 물이 권장 섭취량입니다. 체중 50Kg 의 사람이라면 1.56L 의 물을 마시면 됩니다. 이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물의 양을 포함한 것이므로 물병으로 먹겠다고 하루에 PET 한병씩 들고다니며 마실 필요는 없습니다.



식사전 물 한잔 그리고 오전 오후 저녁 한번씩 200ml 의 물을 마셔주는 것 만으로도 1.2L 의 물을 섭취한 것이니 음식을 포함해 1.5L의 물을 마실 수 있습니다. 몸무게가 좀 더 많이 나가는 사람이라면 조금 더 큰 잔으로 마시면 되겠죠.

과도한 물의 섭취도 콩팥에 무리를 주니 적당한 양의 물을 마셔야합니다.


음료수로 마시는 물은 음료수에 포함되어 있는 칼로리 때문에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될수 있는한 물 그대로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따뜻한 상태로 마시는 것 보다 냉장보관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이유보다 물맛이 더 좋기 때문이고 냉장보관 상태에서 물속의 미네랄과 탄산등의 상태가 좋기 때문입니다. 단 갑자기 너무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은 위와 장의 수축을 일으키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좋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물을 마시지 말아야 하는 병에 걸렸을 때 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지 말아야 하는 병

심부전 : 1L 이하

갑상선기능저하(중증) : 1L 이하

간경화 : 의사의 최소 권장량

신부전 : 의사의 최소 권장량

부신기능 저하 : 의사의 최소 권장량




물을 마시는 방법 중 가장 안 좋은 것이 식사 중에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이는 위액을 엷게 만들어 소화에 방해가 되어 영양분의 섭취를 막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건강에 꼭 필요한 물 잘 알고 마셔야겠습니다.

이상 건강하게 물 잘 마시는 방법과 물의 효능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